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대하는것: 라이엇코리아 + KeSPA vs 스틸에잇 [단독]KeSPA 표준계약서도 ‘불공정’…“그리핀 계약서보다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국민청원에 한번씩만이라도 청원해주시어, E스포츠 계의 더럽고 추악한 모습을 들춰내고, 정부의 입김이 닿아 전면 재조사하여 일벌백계가 가능하길 바라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내용은 요약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방대합니다. 이에 한 유저가 만든 요약본을 올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아주아주 짧게 요약하자면, 2부리그 7등짜리를



소속이었던 ‘쵸비’ 정지훈과 ‘리헨즈’ 손시우, ‘도란’ 최현준을 자유계약신분(FA)으로 풀었다. 스틸에잇측은 “잘못된 부분은 적극적으로 개선해 e스포츠 선수를 위한 회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리핀은 26일 자정께 세 선수의 FA 소식을 발표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스틸에잇은 전날 늦은 시간까지 선수들과 재계약 협의를 진행한 끝에 FA 계약서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틸에잇은 지난해 말 그리핀을 인수한



이야기입니다. 보배드림 형님들의 행동력은 전국최고라는 사실 예전부터 익히 알고 있었고,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국민청원에 한번씩만이라도 청원해주시어, E스포츠 계의 더럽고 추악한 모습을 들춰내고, 정부의 입김이 닿아 전면 재조사하여 일벌백계가 가능하길 바라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내용은 요약이 불가능할 정도로 매우 방대합니다. 이에 한 유저가





리빌딩 후 첫 경기에서 승리했다. 소감은. A 오랜만에 한국 경기기도 하고 새로운 팀에서 첫 경기기도 해서 좀 긴장했는데 잘 풀려서 이겨서 다행이다. Q 1세트 초반은 어떤 점이 문제였나. A 설계한대로 풀었어야 했는데 삐끗하면서 힘이 빠졌다. 다들 긴장을 많이 했던 것 같다. Q 불리한 상황에서 역전하기 위해 어떻게 경기를 풀었나. A 불리한대로 드래곤은 일단 줄 생각하고 우리가 이득 챙길 수 있는 건 챙기면서 하자고 했다. 어차피 후반가면 우리가



않는 거리에서 5번은 쓴 것 같다. 다행히 팀원들이 잘해줘서 이겼다. 나중에 조명의 밝기를 줄여달라고 했는데 그 덕분인지 2세트 때는 문제가 없었다.” -오늘 자신의 경기력은 만족스러웠나. 2세트 엘리스 활약이 인상적이었다. “1세트는 바텀 듀오를 믿고 플레이했다. 제가 다른 쪽으로 풀어나갈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2세트 경기력은 만족스럽지만, 앞으로는 그보다 더 잘해야 한다. 상대의 판테온, 탈리야 조합은 2-2 교전 능력이 좋다. 하지만 우리의 녹턴, 엘리스 조합도 공격력이 강해 상대방의 장점을 상쇄시킬 수 있었다.” -이번 대회는





더 좋은 조합이니 그런 식으로 하자고 하면서 세 번째 드래곤까지는 내줬다. Q 역전의 발판이 된 포인트가 있다면 어떤 순간인가. A 조금씩 잘라 먹기 시작하면서 탈리야 점멸이 빠지고 올라프 궁극기가 빠지고 할 때부터 이건 할만하다, 이길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Q 2세트는 완승이었다. 1세트 끝나고 어떤 이야기를 했나. A 1세트 우리가 못해서 오래 끌렸다고 생각해 픽밴 과정에서 변한 건 없었다. 우리 하던 대로





전했다. 이어 “최근 불공정 계약서 등이 문제가 되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선수측 요구가 거세진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스틸에잇은 FA 발표 직전 입장문을 통해 “지난 며칠에 걸쳐 선수들과 불공정한 조항을 삭제한 새로운 계약서로 갱신했다”면서 “새로운 계약서 갱신 대신 FA를 요구한 선수들의 경우 선수들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FA로 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다니엘 기자 dne@kmib.co.kr 공정위는 불공정 조항이 지적된 한국e스포츠협회(KeSPA)의 표준계약서와 이를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e스포츠 선수 유망주들은 주로 학업을 중단하고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으나, 언어·문화 등의 차이로 적응에 실패하여 선수로서의 커리어를 이어나가지 못하거나, 법률지원 등의 부족으로 열악한 근로환경에 시달리는 사례마저 보고되고 있다"고 현황을 짚었다. 이에 연구진은 e스포츠 관련법 제10조를 개정해 e스포츠 선수를 지망하는 청소년에 대해 안정적으로 학업과 병행할 수 있는 훈련 기회를 우선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표준계약서 제정 및 보급도 보고서에서 강조됐다. 연구진은



많았다”며 “이 조항은 문제가 되는 조항”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법조인협회 e스포츠연구회 소속 윤현석 변호사는 “계약 당사자의 일방적 변경을 선수가 무조건 따라야 하는 불공정 계약 조항”이라고 지적했다. 2001년 3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구단 측의 일방적인 선수 이적 행위를 불공정 거래 행위라고 판단한 적이 있다. 당시 공정위는 한국야구위원회를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그런데 라이엇 코리아에서 내린 최종 결과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었으며, 이것이 한국 게임 팬들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조규남 대표에게 영구 퇴출 처분을 내린 것은 이해하겠는데, 내부고발자인 김대호 전 감독에게 폭언 및 폭행을 이유로 들어 '영구 퇴출' 처분을 내린 것입니다. 팬들은 분노했습니다. 라이엇 코리아 측에서는, 조규남 대표의 협박과